미국 대학교 생활

포닥 (postdoc) 월급 실수령액 (2024년)

우당탕탕 박사 2024. 4. 25. 11:06

박사과정 생활비를 공개를 예전에 했었는데, 2024년 1월부터 같은 연구실에서 포닥을 하고 있으므로, 포닥이 도대체 얼마만큼의 월급을 받는지 공유하면 좋을 것 같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박사과정 월급이나 포닥 월급으로 검색해서 내 블로그에 많이들 들어오신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 달에 실수령액은 $4,100이다. 오늘 환율(1,378)로 계산하면, 한국돈으로 565만원 정도 된다.

포닥도 계약직이지만, job offer를 받고 사인하는 절차를 거친다. Job offer에 명시된 9개월치 월급은  $50,000이고 여름방학 (6월 - 8월) 때도 포닥으로 근무한다면, 총 12개월치 월급은 $66,666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당연히 이 금액은 세금을 내기 전이라서, 아래의 웹사이트에서 근무하게 될 도시와 결혼 유무를 선택하면, 대충 어느 정도 세후 월급을 받는지 가늠해 볼 수 있다.

 

https://smartasset.com/taxes/paycheck-calculator

 

Free Paycheck Calculator: Hourly & Salary Take Home After Taxes

SmartAsset's hourly and salary paycheck calculator shows your income after federal, state and local taxes. Enter your info to see your take home pay.

smartasset.com

 

위에 웹사이트에서는 내가 한 달에 $3,490를 받게 된다고 나오지만, 실제 내 통장에 입금되는 금액은 $4,100를 받는다. 

 

굳이 웹사이트에서 계산한 금액까지 언급한 이유는, 실수령액은 예상치와 다를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어서다. 세금이 생각보다 훨씬 복잡해서,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현재 가지고 있는 비자 종류별로 세금의 가중치가 다를 수 있다. 참고로, 나는 J1비자가 아닌 F1-OPT로 포닥으로 근무하고 있다.